AI in Education을 개발한 시드니대학생 팀

시드니대학 학생들은 인공지능이 학업과 평가에 생산적이고 책임감 있게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는 새로운 온라인 리소스를 개발했다. 교직원들과 협력하여 진행된 이 프로젝트는 일련의 해커톤을 통해 ‘교육에서의 AI(AI in Education)‘라는 공개 웹사이트로 구현되었다.

교육혁신 부총장인 애덤 브리지먼Adam Bridgeman교수는 “사실 많은 학생들이 우리 대부분보다 AI에 대해 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 기술을 50년 또는 60년 동안 사용할 것이므로 생산적이고 책임감 있게 사용하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웹사이트는 글쓰기 프롬프트 작성법부터 예술, 사회과학, 공학, IT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AI 활용 방안을 제공한다. 특히 복잡한 개념 설명,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교정, 면접 연습 등 실제적인 학습 지원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예술학사 및 고급연구학사 4학년인 애비게일 밥코프스키Abigail Bobkowski는 “직원과 학생들과 협업하고 여러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환상적이었습니다. 모두가 이 문제에 대해 다른 관점을 가져왔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학업 영어 튜터로서 AI를 활용해 문법이 부족한 문장을 생성하고 학생들이 이를 분석하여 수정하는 방식으로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시드니대학은 이러한 학생들의 노력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하여 코파일럿 포 웹Copilot for Web을 무료로 제공하며, 교수진은 300개 이상의 학습 단위에서 사용되는 AI 학습 보조 도구 코그니티Cogniti를 개발했다. 이 도구는 교사가 지침과 과목별 정보로 조정할 수 있는 맞춤형 AI 에이전트를 제공하며, 24시간 즉각적인 피드백과 지원이 가능하다.

대학생들이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원칙을 따라야 한다. 먼저 AI 도구는 단위 코디네이터가 명시적으로 허가한 경우에만 평가에 사용해야 하며, 사용 시에는 반드시 이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AI가 생성한 내용은 반드시 독립적으로 검증해야 하며, 개인정보나 민감한 정보는 절대 입력해서는 안 된다.

공학 학사와 과학 학사를 동시에 공부하는 잭 퀸란Jack Quinlan의 말처럼 “AI 도구는 여러분의 상상력과 같은 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낙관주의와 창의성을 쏟는다면, 우리는 그것을 학생들의 참여와 학습을 위한 강력하고 긍정적인 도구로 만들 것입니다.”

브리지먼 교수는 “AI를 사용하는 것은 어려운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계산기를 집어드는 것은 부정행위가 아니지만, 방법론을 알고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지 않는다면 스스로를 부정행위하는 것입니다”라고 강조했다.

 

학생을 위한 팁: 대학에서 생성 AI를 사용하는 방법

  • 허용되는 사항을 확인하세요: 생성 AI 도구는 단위 코디네이터가 명시적으로 허가한 경우에만 평가에 사용해야 합니다. 규칙은 단위와 평가마다 다르므로 지침을 확인하고, 확실하지 않으면 단위 코디네이터나 튜터와 상의하세요.
  • AI 사용 인정: 평가의 일부로 AI를 사용하는 경우 이를 명확하게 인정해야 합니다. AI가 생성한 콘텐츠를 자신의 작업으로 제출하지 마십시오.
  • 신중하고 비판적이어야 합니다. AI가 생성한 콘텐츠에는 부정확한 정보가 포함될 수 있으며 훈련 데이터의 편향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AI가 생성한 콘텐츠를 독립적으로 검증하여 무결성, 정확성 및 적합성을 보장하십시오.
  • 쓰기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개발하세요: AI를 사용하여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대체하지 말고 강화하세요. AI가 대학에서 성공하고 그 이후까지 성공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방해하지 마세요.
  • 개인 또는 민감한 정보를 입력하지 마십시오: 성명, 생년월일, 주소, 건강 정보 또는 비밀번호와 같은 정보를 입력하지 마십시오. 도서관의 eResources 또는 대학의 독점 교육 리소스와 같은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입력하지 마십시오.
  • 창의적이 되세요: AI는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고, 성찰을 유도하고, 반론을 제시하고, 명확성을 개선하고, 문헌을 요약하고,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만들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의 작업을 도울 수 있습니다. 비판적으로, 윤리적으로, 상상력을 가지고 사용하면 강력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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