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이에 따른 사회 변화 양상은, 우리 삶의 전 영역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고 불릴 정도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매우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교육 분야는 기존의 패러다임으로는 더 이상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본시 교육이란, 과거의 경험과 지혜를 배우고 현재의 필요에 맞는 능력을 키우며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지금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이 가져온 급변하는 현실은 이러한 전통적인 방식의 교육의 내용과 틀을 근본부터 흔들어놓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내용이 현재의 삶과 미래를 위한 준비로 연결되지 못하는 ‘쓸모없는 지식’이 된다면 우리는 이제 새로운 교육으로의 전환을 모색해야만 합니다. 미국의 e러닝 교육 사이트, <이러닝인더스트리, elearning Industry>에서는 향후 20년 간 ‘교육의 미래를 형성할 9가지 모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은 미국적 상황을 바탕으로 하여 전망하는 내용이지만, 앞으로의 우리 교육이 마주할 상황과 무관할 수 없습니다. 우리 현실에 맞게 내용을 대폭 수정하고 새롭게 구성하여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1.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교육

전통적으로, 교육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물론 사교육이라는 우리사회의 특별한 교육적 지형이 존재하기는 합니다만, 사교육도 학교교육의 연장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학교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거의 절대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교육은 이러한 기존 질서를 해체하는 방향으로 흘러갈 것입니다. 학교교육에 집중된 방식을 유지하기에는, 요구되는 정보와 지식, 배움의 폭이 너무 넓고 다양합니다. 획일적으로 짜인 시간과 장소에서 배움을 이어가는 방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학생들은 아마도 각기 다른 시간에, 다른 장소에서 더 많이 배울 기회를 찾게 될 것입니다. 1년 동안 같은 교실에서 같은 친구들과 같은 교육을 받는 모습은 사라질지도 모릅니다. 만일 이러한 체계가 변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된다면 우리교육은 실패한 사례로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개인별 학습이 강화된 교육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을 무시한 집단적 학습 방식은 그동안 오랜 시간을 걸쳐 개별적 특성에 맞게 조정되고 변화해 왔습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이러한 추세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특성과 능력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고 이를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이렇게 될 경우 가장 중요한 지점은 바로 학습자의 개별성에 맞게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교사는 개별적인 학생이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내용이 무엇인지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도달해야 하는 교육목표에 맞게 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개인별 학습과정을 수행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3. 자유로운 선택 교육의 확대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교육에는 도달해야 하는 목표가 제시됩니다. 하지만 학습자가 그 목표에 도달하는 과정과 수준은 제각기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자가 교육을 받는 과정에서 자신의 특성, 능력, 수준에 맞게 교육과정과 학습툴을 수정하거나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육자는 학생들의 이 같은 선택을 억제해서는 안 되며,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교육 영역에 활용되는 다양한 e러닝 교육프로그램, 디지털 미디어와 기기의 발전은 이 같은 선택의 폭을 훨씬 넓혀줄 것입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주제에 맞는 프로그램, 기기, 장치, 도구를 선택해 나갈 것이며, 이에 따른 교육방법도 다양하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4. 프로젝트 기반 교육의 확장

이미 우리교육에서도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프로젝트형 교육은 앞으로 훨씬 더 확장될 것이며, 그렇게 되어야 합니다. 특히 학생들의 학년이 높아질수록 프로젝트 기반 교육은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학습자는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의 경력으로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앞으로의 사회에서 요구하게 될 학습자의 능력은 단순히 시험을 잘 보는 기술에 있지 않습니다. 프로젝트형 교육은 학습자가 자신이 설정한 교육 과업을 수행해 나가는 데 필요한 총체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통합 교육의 역량을 제공합니다. 학습자는 자신이 배운 기초 지식과 정보를 현실에 적용하고 수행해 나가는 과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모둠을 조직하고, 구성하며, 모둠원들과 협력적 문제 해결 과정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일정 관리, 토론과 협의, 포트폴리오 제작과 같은 과제 수행에 필요한 여러 기술적 측면을 배울 수 있으며, 이러한 능력은 이후 사회 활동을 하는 데 매우 중요한 기능으로 평가받을 것입니다.

5. ‘현장’ 경험이 중요해지는 교육

앞으로의 교육은 활용 및 적용 가능성이 높은 분야를 중심으로 ‘현장’ 중심의 교육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선진 사회를 중심으로, 지금도 인턴십 과정을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여기고 있지만, 앞으로의 사회에서는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정보, 지식, 기술 등을 갖춘 학생들이 환영받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게 교육과정도 재조정되어야 하며,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현장’ 중심의 교육이 강화될 것입니다. 인턴십, 멘토링 프로젝트, 협업 프로젝트와 같은 형태의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학년에 올라갈수록 학습자의 교육과정은 결국 진로와 연계되어 실전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이러한 교육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국가와 사회의 역할이 될 것입니다.

6. 정보와 지식의 해석과 판단이 중요한 교육

이미 많이 알려진 대로 지금의 현실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정보나 지식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해석해내는 능력이 매우 중요해질 것입니다. 컴퓨터 및 디지털 기술의 놀라운 발전은 정보를 찾고 모으는 능력을 훨씬 용이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로 인해 교육의 핵심은 수많은 데이터와 정보 중에서 적합하고 필요한 것을 찾아내어 자신의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관한 문제로 넘어왔습니다. 비판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이러한 점 때문입니다. 미래의 교육에서는 결국 데이터나 정보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새로운 환경에 맞는 새로운 지식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7. 시험과 평가의 획기적인 전환

미래 교육에서 이루어질 교육과정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교육평가의 기준을 바꿀 수밖에 없습니다. 아마도 지금처럼 지면 평가가 중심인 교육은 설 자리를 잃게 될 것입니다. 학생들이 벼락치기로 자료를 머리에 집어 넣었다가 시험친 다음날이면 잊어버리는 교육은 마땅히 지양되어야 합니다. 프로젝트형 교육프로그램에서 활용하고 있는 평가방식처럼, 과업 수행 능력을 측정하는 데 더 많은 비중을 둘 것입니다. 학습자가 알고 있는 정보나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에 대한 평가, 협력적 사고 과정이나 수행 능력에 대한 평가,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전 능력을 측정하는 평가 등 조건과 상황에 맞는 다면적인 방식으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단기적인 교육 성취를 평가하기보다는 종합적이고 전체적인 과정과 결과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8.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 교육의 확장

앞으로의 교육에서는 학생들이 점점 더 자신의 교육과정을 스스로 기획하고 만들어나가는 데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교사나 전문가 중심의 교육방법론은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교육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렇게 될 경우 교사나 전문가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과정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미래 교육의 성패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을 어떻게 이끌어낼 수 있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라는 말이 그야말로 선언에 불과했던, 기존 교육의 틀을 벗어나 실질적으로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이 발현되어야만 합니다.

9. 멘토링을 중심으로 한 교사의 역할 변화

미래 교육에서는 교사의 역할도 지금과는 다르게 설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멘토라는 개념은 다른 사람에게 유용한 지식과 통찰, 지혜를 제공하거나 특정 분야의 선지자로서 조언하고 격려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기존의 교육에서 교사에게 주로 요구된 역량은 지식전달자로서의 역할과 소임이었습니다. 하지만 미래의 교육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해서 이끌어내고, 전문 분야의 역할 모델이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멘토링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질 경우, 교사의 자격은 지금보다 좀 더 폭넓게 확대될 가능성이 큽니다.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 따라 교육을 전공한 사람만이 교사가 되는 현재의 교사 선발 과정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현장 중심의 교육이 강화될 경우, 특정한 분야의 전문가가 직접 학생들을 교육하는 멘토가 될 수 있습니다. 멘토링 교육이 확대될 경우, 교사의 역할과 위상은 지금과는 다른 양상을 띠게 될 것이며, 학생들의 교육적 성취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서 살핀 내용이 그대로 미래 교육의 모습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변화하는 세계에 대한 예상과 그에 맞는 준비를 하는 것은 다른 영역에서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교육 분야에서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지금부터 준비하지 않으면 기회는 영영 사라질지도 모릅니다.

시대의 요구에 따라 교육은 다른 모습으로 변화해 왔습니다. 그러나 본격적인 근대교육이 이루어진 지 한 세기가 지난 지금, 우리교육은 급진적 변화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정보와 지식 그리고 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기존 교육의 내용과 형식을 해체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를 진단하기 어렵고 미래를 예측하기 힘든 사회로 발전하면서 교육은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혼란이야말로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어야 할 이유이기도 합니다. 기술사회가 만들어내고 있는 네트워크의 확장은 교육의 새로운 기회를 확대하고 있기도 합니다. 어떻게 하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와 환경을 만들어 줄 것인가에 우리의 고민과 노력을 맞춰야 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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