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은 삶의 모든 영역에서 사람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준다. 최근 중국의 “쿠거우뮤직(酷狗音乐)” 이라는 음원사이트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들이 흔히들 말하는 ‘찜해놓은’ 곡들과 평소 자주 듣는 곡들을 분석하여 각 사용자들의 취향을 파악하여 적절한 곡을 추천해준다. 하지만 쿠거우 뮤직은 곡을 추천할 때 주류 음악만 추천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신상 곡들을 추천해주면서 새 가수들의 신상곡 노출 빈도를 높여주는 효과도 있다. 사용자들 또한 새로운 가수와 곡에 신선함을 느낄 수 있어 효과가 만족도가 높다.
또한, 쿠거우뮤직은 단순히 음악만 듣도록 플랫폼을 구성하지 않았다. 음악은 귀로만 듣는 것이 아니라 외부 요소(퍼포먼스, 분위기 등)와 어우러지는 종합적 예술이라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듣고 보고 즐기고(可听、可看、可玩)”라는 슬로건 아래 곡에 대한 소개, 짧은 동영상 등을 추가하여 사용자들이 곡을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더욱이 사용자들의 재미와 상호 교류를 위해 인터넷 방송을 올릴 수 있도록 했다. 음원 사이트 플랫폼에 인터넷 방송 플랫폼을 합친 것이다.
음원 사이트 사용자들은 항상 듣던 곡들이 질린다 하더라도 다른 새로운 곡을 찾는 것이 사실 쉽지 않다. 수많은 곡들 중에서 빠르게 본인 스타일을 찾기가 어려운 상황에 사용자들은 인공지능의 추천 기능을 활용하면 곡을 찾는 시간과 수고를 대폭 절약할 수 있다. 거기에 쿠거우뮤직은 사용자들이 “놀 수 있는” 플랫폼을 구성하니 많은 사람들이 즐길 것같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