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워싱턴 대학교와 뉴욕 대학교의 교수진이 사회과학연구센터(SSRN) 저장소에 ChatGPT의 영향에 관한 연구를 사전 게시한 논문이 학계와 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얼마전에 소개했던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컨설턴트들이 ChatGPT를 활용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관한 하버드 대학교 교수들의 연구에 이어서 나온 것입니다.

이 연구들은 ChatGPT와 같은 생성 기술이 창의적인 직업군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연구진은 프리랜서를 위한 일자리 플랫폼인 Upwork에서 카피라이터와 그래픽 디자이너의 일자리와 수입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이러한 전문가들이 구할 수 있는 일자리 수와 수입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성 AI기술은 창의적인 직업, 특히 카피라이터와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은 이제 ChatGPT와 같은 생성 알고리즘을 통해 자신의 업무가 대체되는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ChatGPT 출시 이후 이들의 월별 일자리 수와 소득이 각각 약 2%, 5.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욱이, 이러한 변화는 지금까지와는 달리 기술 수준이 높은 근로자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는 고도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도 일자리와 소득의 보호를 받지 못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결과는 생성적 AI가 단기적으로 모든 지식 근로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실제 수요 감소로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앞으로 이런 비슷한 결과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무슨 근거로 이렇게 자신있게 이야기할까요? 요즘 소요의 교육 콘텐츠를 만드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예전에 비하면 최소한 70% 이상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본격적인 인공지능 시대는 이제 시작인데도 그렇습니다.

인쇄하기

이전
다음
0

소요 사이트를 방문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액수에 관계없이 여러분의 관심과 후원이 소요 사이트를 유지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협동조합 소요 국민은행 037601-04-047794 계좌(아래 페이팔을 통한 신용카드결제로도 가능)로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