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by NASA on Unsplash

원문보기: How Artificial Intelligence is advancing Space efforts

다음은 AI가 현재의 우주를 어떻게 발전시키고 있는지에 대한 몇 가지 예이다.

임무 설계 및 계획 지원
AI는 임무 설계 엔지니어가 지구 밖에서 임무 계획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든다. 새로운 우주 임무는 이전 연구에서 수집한 지식에 의존한다. AI를 사용하면 임무 설계 엔지니어가 몇 번의 클릭만으로 이러한 관련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인공위성 및 우주선 제조 지원
과학자들은 AI와 로봇을 사용하여 정밀도가 필요한 반복적이고 복잡한 작업의 부담을 덜어낸다. 이렇게 하면 인간은 컴퓨터가 할 수 없는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AI는 인공위성 조립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AI 지원 시스템은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개선 영역을 식별할 수도 있다.

위성 데이터 처리
인공 지능은 상세한 위성 데이터 분석을 제공한다. 과학자들은 AI를 사용하여 특정 지역의 열 저장량을 추정한다. 기상 데이터와 위성 이미지를 결합하여 풍속을 추정할 수 있고, 정지 위성 데이터를 통해 태양 복사를 추정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시스템 지원
위성 중 하나인 LRO(Lunar Reconnaissance Orbiter)는 미래의 달 임무를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를 제공하는 정찰 위성이다. NASA와 Intel은 LRO 데이터를 사용하여 지능형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만들었다. 이 시스템은 AI를 사용하여 달의 지도를 생성했다.

위성 상태 모니터링
위성을 운용하려면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위성 운영자는 AI를 사용하여 위성 상태를 추적한다. AI 지원 시스템은 센서와 장비를 확인할 수 있고 주의가 필요한 사항이 있을 때 과학자에게 경고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AI 지원 시스템이 시정 조치를 수행할 수도 있다. 과학자들은 인공 지능을 사용하여 위성 및 기타 우주 자산의 탐색을 제어한다. AI는 이전 데이터를 사용하여 위성 패턴을 인식하고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우주선의 경로를 변경할 수 있다.

위성 이미지 향상
AI는 위성 이미지를 해석, 분석 및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AI를 통해 인간은 우주 자산에서 생성된 수백만 개의 이미지를 검토할 수 있다. 인공 지능은 촬영되는 위성 이미지를 분석할 수 있고 이미지가 있는 경우 문제를 식별할 수도 있다.

번역&요약: 변현주

 

인공지능은 여러 분야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우주 분야에서도 임무 계획부터 우주선 제조, 위성 데이터 처리에 내비게이션 역할까지 이렇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줄은 몰랐다. 이러한 인공지능의 역할은 과학자들의 부담을 덜어주며, 과학자들이 컴퓨터가 할 수 없는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한다. 우주에는 알려지지 않은 미지의 것들로 가득한데, 인간과 인공지능의 협업으로 어디까지 나아갈 수 있을지 기대된다.

얼마 전 우리나라에서 누리호를 발사하였다. 또 나사 같은 국가기관 뿐만 아니라 테슬라 같은 사기업에서도 우주사업을 활발히 하기 시작했다. 이제는 지구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닌 우주를 향해서 인간의 범위를 넓히려고 하고 있다. 이를 도와주는 데는 인공지능이 큰 도움이 되어줄 것이다. 치밀하고 정확한 계산을 요구하는 우주 사업에서 인공지능은 정확한 계산을 하도록 도와주고 오차를 없애는 역할을 해줄 것이다.

이 기사를 보니 인공지능은 발사체 개발 같은 직접적인 분야부터 우주 환경 같은 간접적인 분야까지 다양하게 활약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인류는 이 넓은 우주에서 그저 작은 행성일 뿐인 지구에만 제한되어 살 필요가 없다. 앞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우주에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 같다.

인공지능의 최대 장점은 인간이 할 수 없는 일을 하거나 어려운 일을 하는 것이다. 인공지능이 우주개발을 위해 하는 일들을 살펴보면 잘 알 수 있다. 인공지능이 점점 발전하면 나중에는 우주 개발을 위해서 사람을 보내는 것이 아닌 사람 같은 인공지능을 보내서 우주에 대해 조사 하는게 가능하지 않을까 라는 기대를 하게 되었다.

우주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이용되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자세하게 알지 못했는데 이번에 알게 되어서 기쁘다. 인공위성, 우주선 제조 등등 이렇게까지 다양한 곳곳에 영향을 끼치다니 정말 놀랍다. 단순히 데이터 분석을 하는 인공지능이 우주 분야에서 뭘 할 수 있을까라고 생각했던 내가 바보 같다. 인간이 할 수 없는 일까지 해서 인간의 우주를 향한 한계를 줄여주는 것 같아 흥미롭다.

인공지능은 정말 팔방미인인 것 같다. 한 분야에서도 저렇게 다양하게 쓰일 수 있다니. 최근에 우리나라가 발사한 로봇 ‘누리호’가 생각난다. 드디어 온전한 우리나라의 기술로 우주에 갈 수 있구나 해서 괜히 내가 자랑스러웠는데, 누리호가 두 번째 발사때는 꼭 성공해서 우리나라의 우주 연구에 대한 발판을 마련해 주었으면 좋겠다.

 


평범한 사람도 복잡한 계산의 결과값을 알게 해주는 것이 컴퓨터고 인공지능이죠. 인공지능 덕에 확률에 대한 계산이 수월해지고 통계도 쉽고, 계산에 보내야 하는 시간을 다른 곳에 할애해서 결과물을 얻는 값을 앞당길 수 있고… 우주 관련하여 인공지능의 활용을 보면 인류사의 발전에 한 획을 긋는 것이 인공지능이라는 건 누구도 부인 못 하겠네요. 코로나 전만 해도 인공지능이란 말을 이렇게 달고 살 줄은 몰랐네요. 물론 곁에 있어도 몰랐던 것도 크지만, 발전 속도가 너무 빨라서… ^^;


인공지능이 활용되지 않는 영역을 찾기가 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인공지능의 도움으로 인간은 할 수 있는 게 많아지고 있네요, 인간은 기존의 한계를 넘어 생각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십여 년 전 인공지능이란 “사람처럼 생각할 수 있는 기계”라고 들었었는데, “사람은 어떤 생각을 해야 할까” 라는 질문을 스스로 해보게 되네요. 확실한 것은 사람은 앞으로도 상상했던 것들을 인공지능과 함께 해내고, 결과에 대해 고민해 나가면서, 긍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겠다는 사실입니다.

인쇄하기

이전
다음
3+

소요 사이트를 방문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액수에 관계없이 여러분의 관심과 후원이 소요 사이트를 유지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협동조합 소요 국민은행 037601-04-047794 계좌(아래 페이팔을 통한 신용카드결제로도 가능)로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